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1) 해외여행 처음인데 어떻게 준비하지?

by 죠이제이 2025. 1. 29.
반응형

 

해외여행을 가려고 맘을 먹었지만 막상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해외여행을 가려고 할 때 기대감은 컸지만 막상 무엇을 먼저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당시에는 해외여행이 그렇게 많이 활성화되지 않은 시기라 지금과 같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구하기도 힘든 시기였습니다.

 

최근에는 정보가 넘쳐나는 시기에 살고 있어서 구글, 네이버, 유튜버 등 여러 방면을 통해 가고자 하는 여행지의 정보뿐만 아니라 여행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것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처음 해외여행을 떠나기로 계획하고 있다면 아래의 10가지 사항을 하나씩 체크하면서 진행하시면 좀더 수월하게 여행을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내용이 긴 것을 감안하여 5가지씩 1-2편으로 나누어 정보를 올리겠습니다. 

 

1. 여권 및 비자확인


여권

여권은 해외여행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여권이 없다면 시, 구청에서 여권과를 찾아 신청해야 합니다. 보통 여권의 기간은 10년입니다. 만약 여권을 소유하고 있다면 유효기간이 충분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여권의 유효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 여권 발급 소요 시간은 3주~4주 정도 걸리지만 더 빨리 발급될 수도 있습니다.

   - 발급 비용은 일반 여권의 경우 복수여권(10년 58면) 50,000원 / (5년 58면) 42,000원

 

비자

여행하려는 국가의 비자 필요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비자 발급에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출발 전에 충분한 여유를 두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자 신청은 여행하려고 하는 국가의 대사관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여행지 정보 수집

 

정보수집
안전한 여행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치안 상황, 자연재해, 질병 정보 등을 확인하여 안전한 여행을 계획해야 합니다. 여행지의 상황이 월별로 계절별로 또는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체크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남아시아의 경우 건기와 우기로 나눠져서 우기에는 비가 많이 오고 때로는 도시가 침수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모르고 간다면 여행 기간 동안 호텔에만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화 및 관습

현지의 문화, 관습, 복장 규정 등을 숙지하여 불필요한 오해나 갈등을 피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태국 같은 경우 사원을 방문할 때 일부 사원은 짧은 옷을 입을 경우 들어갈 수 없으며, 레스토랑이나 루프탑에서 드레스코드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여행자 보험 가입

 

여행자 보험
여행을 출발하면서부터 도착하는 시간까지 예기치 않은 사고나 질병에 대비하여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와 가입하는 내용에 따라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항공권을 구입하면서 함께 제공하는 보험사를 통해 가입해도 되고 출국 전 공항에서 가입하셔도 됩니다. 즐거운 여행이 되어야 하지만 때로는 뜻하지 않게 질병과 사고, 분실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됨으로 의료비, 여행 취소, 수하물 분실 등의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4. 환전 및 결제 수단 준비


환전

환전은 은행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공항에서 찾거나 은행을 방문하여 환전할 수 있습니다. 여행지의 현지 통화로 일부 환전해 두고, 추가로 미국 달러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몇몇 국가들은 원화를 현지에서도 현지화폐로 환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비용을 정확학게 계산 할 수 없다면 원화 5만 원권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팁) 원화나 달러를 가지고 갈 경우에는 접혀지고나 흠집이 나면 현지에서 환전이 어렵거나 적당한 환율로 환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흠집이 없는 가지고 가야 합니다. 

 

카드 사용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준비하여 현금 부족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를 미리 발급 받아 사용하면 환전수수료 및 해외결제 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가 많아, 해외여행에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숙소 및 교통 예약


숙소

여행지의 숙소를 앱(아고다 등)을 통해 미리 확인하고 예약하여  예약 확인서를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지 국가에 따라 입국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 숙소의 이름을 기록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첫날 숙소는 예약 확인서를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는 앱에 따라 금액이 다르고 포인트 적립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더 유익한 앱을 선택하고 호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팁) 본인이 원하는 호텔 등급, 금액에 따라 검색을 하고 그 중에 여행하려는 장소들과 교통이 원활한지, 주변인 안전한지, 편의 시설들이 있는지 등을 고려하여 리뷰가 많은 호텔들 중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곳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교통

여행지의 공항에 도착하여 숙소까지의 교통편을 미리 조사하거나 예약해 두고, 여행할 경우 어떤 교통편을 사용할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택시앱(태국의 경우 그랩 Grab, 볼트 Bolt)을 설치하여 사용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